2024년 1월
데이터로 보는 기부와 CSR 🍊
- 2023년 12월-2024년 1월에 발표된 기부 및 CSR 관련 데이터 4종 요약∙정리
- 2022년 개인 기부금 규모 역대 최고, 500대 기업의 사회공헌 지출액도 역대 최고치 기록
- CSR 활동에 소비자들을 참여시키는 기부 프로그램이나 캠페인을 강화할 필요성 증가
- 현재 이슈에 대응하기 위한 유연하고 반응성 높은 CSR 전략 필요
올해 사업계획에 참고할 수 있는 공신력 있는 데이터가 많이 발표되고 있습니다.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 현재까지 발표된 기부 및 CSR 관련 데이터 4종을 요약∙정리했습니다.
여기에서 소개하는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. 원본 보고서 다운로드 방법은 리포트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국세청, 2023년 국세통계연보 (2024.1.12)
- 한국경제인협회, 2023 기업 사회적가치 보고서 (2024.1.8)
- KB국민카드, 카드 결제 기부금 분석 (2023.12.13)
- 도너스, 2023 온라인 모금 동향 보고서 (2024.1.9)
1. 개인 기부금은 역대 최고, 법인 기부금은 10년 중 최저
👉 배경
- 국세청에 신고된 개인 기부금과 법인 기부금(기업 기부금)이 국내 기부금 총액입니다.
- 즉 공익법인이 아닌 비영리단체에 기부한 금액은 상당 부분 누락되어 있습니다.
- 그러나 여기에는 세제 혜택을 받기 위한 신고를 하지 않은 금액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.
- 2024년 1월 12일에 발표된 국세청의 2023년 국세통계연보에서 2022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고, 이것이 최신 자료입니다.
📊 데이터
- 2022년 기부금 총액은 15.1조 원으로, 2021년의 15.6조 원보다 5천억 원이 줄었습니다.
- 개인 기부금은 2020년 9.2조 원, 2021년 10.3조 원, 2022년 10.7조 원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.
- 반면 법인 기부금은 22년 4.4조 원으로 전년 대비 9천억 원 감소하였으며, 이는 지난 10년 중 최저치입니다.
- (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분석 결과) 법인 기부금의 비중은 지난 20년간 평균 35%였으나, 2022년에는 29%로 6%포인트 감소했습니다.
💡 인사이트
- 개인 기부금 규모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는 것은 기부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가 늘어났다는 것입니다.
- 이런 추세를 반영하여, 기업과 개인 기부자(소비자) 간의 연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.
- CSR 활동에 소비자들을 참여시키는 기부 프로그램이나 캠페인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.
🗒️ 참고 사항
- 법인 기부금은 법인세 접대비·기부금 신고 현황이 발표되는 6월에 좀 더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.
- 즉 2023년 개인 기부금 규모는 2025년 1월에 알 수 있으나, 2023년 법인 기부금 규모는 2024년 6월에 알 수 있습니다.
2. 500대 기업 사회공헌 지출은 역대 최고
👉 배경
- 이 데이터는 한국경제인협회가 1993년부터 발간해 온 「주요 기업 및 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」의 기업 부문 조사에 UN SDGs 연계성 분석,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현황 등을 추가하여 발간한 보고서입니다.
- 매출액 기준 500대 기업 중 299개사를 분석한 결과이며, 사회공헌 지출액은 260개사를 분석한 결과입니다.
📊 데이터
- 2022년의 전체 사회공헌 지출 규모는 3조 5,367억 원으로 집계되었으며, 기업별 평균 공헌비용은 153억 원으로, 이는 전년 대비 각각 20.9%, 14.6% 증가한 수치입니다.
- 이는 1993년 사회공헌 실태조사 시작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.
- 2022년에 사회공헌 지출이 증가한 기업은 전체의 63.5%에 달했으며, 이 중 25% 이상 증가한 기업은 전체의 39.8%에 이르렀습니다.
- 사회공헌 지출 증가의 주된 이유로는 '당해연도 주요 이슈에 따른 일시적 비용 증가'(23.3%), '핵심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확대 및 새로운 프로그램 출시'(21.7%), '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요구 증가'(17.5%) 등이 꼽혔습니다.
💡 인사이트
- 현재 이슈에 대응, 핵심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확대 및 새로운 프로그램 출시 등의 이유로 인한 지출 증가는 유연하고 반응성 높은 CSR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합니다.
🗒️ 참고 사항
- 이것은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만을 대상으로 한 조사인데, 모든 기부금 지출 법인을 대상으로 한 국세청 데이터와 추세가 정반대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3. 카드 결제 기부자 중 75%가 2회 이상 기부
👉 배경
- 이 데이터는 KB국민카드가 최근 4년간 자사 신용카드와 체크카드, 포인트를 통한 기부 현황을 분석한 것입니다.
- 이번 분석은 2020-2023년 매년 1월부터 11월까지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로 결제된 17개 기부처, 기부 금액 260억 원, 매출건수 148만 건, 이용 회원 25만 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. 포인트리 기부 분석은 15개 기부처, 기부 금액 2억 원, 매출건수 3,600건을 대상으로 했습니다.
📊 데이터
-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카드를 통한 기부금액은 매년 증가하여, 2021년에는 2020년 대비 7%, 2022년에는 27%, 2023년에는 50% 증가했습니다. 이 기간 동안 기부 건수는 49%, 기부 회원 수는 35% 증가했습니다.
- 최근 1년 동안 카드를 통해 기부한 회원 중 75%가 2회 이상 기부했으며, 이들은 전체 기부금의 97%를 차지했습니다. 월 1회 이상 기부한 회원의 비율은 37%였습니다.
- 연령대별 기부 현황에서는 40대가 35%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, 그 다음으로는 50대(27%), 60대 이상(16%), 30대(16%) 순이었습니다.
- 평균 1회 기부금액은 2만 6천 원, 1인당 평균 기부금액은 19만 7천 원이었습니다.
- 40대와 50대는 모두 평균보다 높았습니다.
- 최근 1년간 포인트리 기부금은 3년 전 대비 167% 증가했습니다.
💡 인사이트
- 카드결제 기부금 중 월간 정기결제의 비중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기부와 기업의 구독 서비스를 연계하는 상품도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.
- 40대와 50대가 기부에 가장 적극적인 연령대로 나타났습니다. 이 연령대를 타겟으로 하는 기부 프로그램이나 캠페인을 개발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.
🗒️ 참고 사항
- 오렌지랩에 등록된 비영리단체 수는 2024년 1월 22일 현재 18,354곳인데, 이 데이터는 17개 기부처만을 대상으로 한 조사라서 실제 카드를 통한 기부금액은 이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됩니다.
- 조사 대상인 17개 기부처가 어디인지는 알 수 없으나, 포인트리 기부처들이 주로 포함되어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.
- 현재 포인트리로 기부할 수 있는 기부처는 대한적십자사, 구세군대한본영, 굿네이버스, 유니세프한국위원회, 밥상공동체, 어린이재단, 월드비전, 서민금융진흥원, 한국심장재단, 유엔난민기구의 10곳입니다(2024년 1월 22일 현재).
4. 온라인 모금 성과에 만족하지 못한 대형 모금조직 증가
👉 배경
- 이 데이터는 온라인 모금 솔루션 도너스가 비영리단체의 모금 담당자 14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분석한 것입니다.
📊 데이터
- 온라인 모금 성과에 만족하지 못한 대형 모금조직이 증가했습니다.
- 온라인 모금 성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 비율이 2022년에 18%였던 것이 2023년에는 41%로 상승했으며, 반대로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둔 비율은 2022년 27%에서 2023년 14%로 감소했습니다.
- 응답자의 42%는 온라인 모금액의 비중이 증가했다고 보고했지만, 대형 모금 조직의 11%는 그 비중이 감소했다고 답했습니다.
- 모금 전략 중 쇼츠 영상에 대한 관심이 일반 영상보다 약 3배 더 높았습니다. 생성형 AI 활용 전략에 대한 관심은 아직 낮은 편에 속했습니다.
💡 인사이트
- 대형 조직들이 온라인 모금 성과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어, 이를 만회하기 위해 새로운 시도가 많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.
- 대형 조직들의 새로운 온라인 모금 캠페인을 참고하면 고객 참여형 기업 CSR 캠페인 제작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🗒️ 참고 사항
- 설문 조사지와 원본 데이터를 모두 공개하고 있어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원본 보고서 다운로드 방법 안내
- 국세청, 2023년 국세통계연보 (2024.1.12)
- 국세통계포털 접속 후 [자료실 - 통계간행물] 클릭 후 해당 게시물 선택
- 한국경제인협회, 2023 기업 사회적가치 보고서 (2024.1.8)
- 한국경제인협회 보고서 페이지 접속 후 해당 게시물 선택
- KB국민카드, 카드 결제 기부금 분석 (2023.12.13)
- KB국민카드 Dataroot 인사이트 보고서 페이지 접속 후 해당 게시물 선택 (구글 크롬 외 브라우저 사용 권장)
- 도너스, 2023 온라인 모금 동향 보고서 (2024.1.9)
- 마케팅 목적의 개인정보 수집 동의 를 완료한 후 다운로드 가능